방탄소년단 군 입대, 병무청과 문체부 입장
방탄소년단은 무엇이 특별한가?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핫100 1위를 한 아이돌이다. 빌보드 200 차트가 앨범 판매량을 중심으로 집계한다면, 핫100 차트는 다운로드 앱, 스트리밍,유튜브 조회수, 라디오 방송횟수등을 종합 결산한 차트라 할 수 있다.
빌보드 200 차트안에는 들어갈 수 있어도 핫100에서 1위를 한 것은 그만큼 들어가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병무청 & 문체부 입장
병무청은 9일 공식 입장에서 대중 문화 예술분야의 예술 요원 편입은 전반적인 대체복무 감축 기조, 병역의무이행의 공정성, 형평성 제고하려는 정부 기본입장과 맞지 않아 검토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고 지금도 변함없다고 밝혔다.
다만 입영연기에 대한 가능성은 열어두 었다. 대중문화예술분야 우수자의 징집, 소집 연기 관련 병역법개정안도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함께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 명의로 문체부 장관이 국가 위상과 품격을 높였다고 인정해 추천한 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도 징집, 소집 연기가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병역법 개정안이 대표 발의된 상태다.
운동선수의 경우 메달을 획득하는 경우 병역에서 면제가 된다. 하지만 연예인의 경우는 해외에서 많은 영향력을 미쳐도 이러한 혜택은 주지 않는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찬반 의견이 있을 텐데, 필자 개인적으로는 국가에 많은 부분 이익을 주는 행위를 하였을 때는 병역특혜를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운동선수가 기여한 바도 굉장히 크지만, 경제적으로 외화를 벌어 오는 역할도 상당히 큰 역할이다. 기업이 할 일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방탄 소년단이 해외 공연 등에서 티켓 판매로 벌어들인 수익이 1000억원이 넘었다고 한다.
K팝에 대해서 국가도 하나의 경제적인 요소로 봐주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