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등 버리는법, 수거함?? 배출하기
요즘 LED형광등이 많이 나오기도 하죠? 신축건물에는 거의가 LED형관등으로 시공하여 분양합니다. LED는 반영구라고도 하죠. 빛도 아주 밝고 전력소비도 적어서 아주 효과적인 발광 조명입니다. 그러나 LED형광등은 도입된지 이제 10여년이 가까워옵니다.
개인적으로 바꿔 시공하지 않는 이상 10년 새 신분양이 아니면 거의가 일반형광등입니다. 그런데, 이 일반 형광등을 폐기하는 방법이 많이 해깔리시죠? 저도 많이 해깔렸던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엔 원래 새 형관등을 구입할 때 종이케이스에 헌 형광등을 넣어 버렸습니다. 그게 올바른 폐기 법이 있을까요? 그럼 오늘은 일반형광등을 폐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형광등은 길다란 형태가 있고, 동그란 원형 형태도 있습니다. 이는 쓰임새에 따라 다를 뿐만아니라, 가격도 조금 다르긴 합니다. 형광등을 교체할 때 손이 덜덜덜거려 불안했던적이 한두번이 아닌데요, 자칫 힘을주다가 깨먹을까 많이 불안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형광등 유리가 깨지면 수은이라는 물질이 밀가루처럼 퍼지게 되는데요, 이것은 우리몸에 상당히 유해합니다.
형광등은 약 20~ 25mg의 수은을머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형광등은 깨지지 안도록 유의해서 배출해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증. 형광등은 재활용일까요?? 답은 아닙니다. 형광등은 수은을 머금고 있는 유해물질로 분류되어 폐기처리 대상입니다. 풀네임 분류명은 [유해물질 폐기처분] 대상입니다.
유해물질 폐기처분 대상인 형광등은 사실 수거함이 있습니다. 아파트는 형광등 폐기처분 수거함이 따로 구비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손쉽게 배출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다세대주택 중에서도 아파트처럼 배출하는 공간이 없다면 어떻게야 할까요? 형광등은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 대형마트에 다 쓰 형광등을 수거하는 수거함 또는 수집하는 장소가 따로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집에서 반경 주민센터 또는 마트가 가까우면 가까운곳에 배출처리 하시면됩니다. 그런데 한두개 버리기엔 거리에 비해 시간투자를 하기는 좀 아깝지요? 그래서 조금 쌓아 놓고 버려야 할텐데, 보관하는 요령은 있을까요?? 형광등을 구매할 때, 종이케이스도 함께 구매하지요? 갈아 낀 헌 형광등을 그 새 케이스에 넣어 벽돌쌓기처럼 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적재하기도 편리하고 6개 또는 10개정도 모이면 노끈으로 묶어 간편하게 배출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람은 완벽하지 않잖아요? 교체하다가 형광등이 깨져버리는 일이 있는데요, 이럴땐 어떻게 조치를 해야할까요? 일단 형광등이 깨졌을 때 대처법은 당황해하지 마시고 몸을 2초간 멈추어 평정심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온 방의 창문을 여시기 바랍니다. 눈에 보이지않은 수은물질이 공기중에 퍼지기 때문입니다. 수은은 몸에 상당한 유해물질입니다. 환기를 시키고 잠시 동내 마실을 다녀 오시기바랍니다. 형광등이 깨지고 나서 곧바로 달려들어 수습하시려고 한다면 수은을 곧바로 마시는 꼴입니다.
깨진 형광등이 있을때 대처는, 일단 고무장갑을 끼고 신문을 깨진 형광등 옆에 펼쳐 놓습니다. 그리고 고무장갑이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조심 깨진 형광등 조각을 신문지에 옮기기 바랍니다. 다 옮겼으면 깨진 형광등 유리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신문지로 잘 포장을 하시고 서너겹 더 신문지를 덫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종이봉투에 넣어 밀봉한 다음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LED와 백열등도 재활용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니 형광등처럼 수거함에 배출하시면 됩니다.
재생 수460
00:00 | 00:11
화질 선택 옵션자동
접기/펴기
형광등 버리는법
`
공감 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