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권장 칼로리, 성인 남자 여자 계산

가미르 2020. 10. 17.
반응형

1인당 성인 칼로리 소비량은 각자 다릅니다. 1일 칼로리 소비량이 얼마일까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데요, 칼로리 소비량에 따라 날씬해지고 뚱뚱해 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1일 칼로리 소비량을 많이들 궁금해하세요. 남자가 여자보다 비교적 몸집이 크기때문에 1일 소비하는 칼로리 양도 20%나 더 많습니다.

 

 

1인 성인 남성의 칼로리 소비량은 2000kcal ~ 2500kcal로, 세 끼니를 나누어 계산한다면 여자는 매 끼니당 500kcal ~ 550kcal가 적정량입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몸집이 커서 600kcal ~ 650kcal 정도의 칼로리가 권장칼로리입니다. 만약 식사 후 포만감이 들지않거나, 부족하다 싶으시면 식후 간식으로 칼로리를 대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활동하는 양이나 운동하는 양에 따라 1일 칼로리 소비량이 다릅니다. 그래서 개개인이 소비하는 칼로리 양에따라 권장칼로리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식사외에 시간에 야식등이나 과한 식사급의 간식을 섭취하게 되시면 체중이 늘게 되므로 되도록이면 야식을 금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시면 소화하는 시간이 반나절이 걸리는 6시간정도 소비하게됩니다. 그러니 기름진 야식을 드시면 수면을 취하는 시간에도 위가 운동을 하므로 다음날 속이 좋지않거나, 수면을 취하기 전 야식을 드시면 살이 찌기 쉽습니다. 일어나서 또 아침을 먹기때문이죠.

 

 

​신장의 길이나 체중에 따라 활동 칼로리가 달라지며, 연령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대 20대에서 40대 성인은 2300kcal ~ 2500kcal 정도 소비를 합니다 50대 부터 칼로리 소비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50대 남성의 하루 칼로리 소비량은 2100kcal ~ 2300kcal입니다.

 

 

20대의 여자는 40대 까지 하루 총 1800 ~ 2000kcal를 소비하며 50대가 넘어가는 여성은 1700 ~ 1900kcal를 소모하게 됩니다. 하루 권장소비량을 넘게된다면 모두 체중으로 쏠리게되어 비만으로 가기때문에 이러한 평균 칼로리 권장량을 기억한다면, 체중유지라든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섭취 음식 중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본래 사람은 고칼로리 음식에 맛있다라고 느끼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마이너스 칼로리는 맛없는거 아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사실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은 마늘, 오이, 양배추, 고추, 브로콜리, 양파, 토마토,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더 맛있기 먹을 수 있습니다.

 

 

칼로리는 ​음식의 열량을 뜻하는 말인데, 음식의 에너지 단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로 치면 연료인 셈이죠. 하루에 쓰이는 에너지를 구하는 하루 칼로리 권장 계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준체중 x 작업대사량 입니다.

​​

 

 

신채활동이 활발하신분은 40을 곱하고, 덜 활발하시분은 30~ 35를 곱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표준체중은 뭐냐? 본인의 키를 건강의 표준 척도로 계산하기 용이하도록 ​계산식을 도입한 겁니다. 남자는 키(m) × 키(m) × 22로 도입하시면 되고 여자는 키(m) × 키(m) ×21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우리의 몸은 각자 다르게 성장하였기에, 나이, 신장, 몸무게, 하루 활동 에너지, 건강 대사에 따라 다르게 측정됩니다.

칼로리는 위와같이 우리몸의 연료수준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 사실 칼로리는 가만히있어도 소비됩니다.​ 우리몸은 끊임없이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이것을 바로 기초 대사율 이라고 합니다. 기초대사율은 혈액순환, 호흡, 생각등의 가만히 있을때도 소비되는 것을 대사비율로 계산한 것입니다. 기초 대사율은 평균적으로 여자 1400kcal, 남자는 2000kcal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