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소 영업시간. 보건증, 토요일?

가미르 2020. 10. 19.
반응형

보건소, 은근히 이용하는 사례가 많지요? 은근히가 아니라 보건소와 연관 된 업무를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것과 영업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는 해당 자치단체에서 설립한 공공기관입니다. 해당 지역의 보건소 반경으로 부터 공공보건의 질적향상을 높이고자, 설립을 합니다. 보통 파출소, 소방서가 가까운 반경에 설립되지 않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보건소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 보건지소, 보건소, 보건의료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건의료원은 간단한 진료외에도 병원에서 할 수 있는 진료수준까지 보건업무를 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보권지소와 보건소는 의원수준의 진로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해당 규모에 의해 의사와 간호원들의 수도 상이합니다. 하지만 보건지소는 해당 반경의 지역 보건업무와 행정업무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곳입니다. 병원도 잘 생각해보면 의료 밖에도 그 의원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따로 두지요?

 

 

 

 

 

자 그러면 보건소의 영업시간을 보건소 영업시간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건소는 타 공공기관과 동일하게 09시~ 18시까지 운영을 합니다. 보건소는 다른 민간병원보다 진료비가 저렴하고, 각종 간단한 검진도 가능하기에 주중에 여력이 되시는 분은 보건소를 자주 이용하시곤 한답니다.

 

 

 

 

 

점심시간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12시~ 13시이며, 보건소 지점마다 주중야간진료나 주말진료를 시행하는 곳이 있으니 해당지역 보건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상적인 진료시간은 9시이며 특별한 경우 8시의 조기진료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니 피치못한 사정이 있으면 해당 보건소에 전화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건소의 보건증 업무는 통상 주중 5일제로 시행되며 토요일 업무는 어렵습니다. 보건증 검사, 발부업무도 주중 월~ 금 9시~ 18시까지 업무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러니 늦어도 오후 5시 30분까지 보건소에 도착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점심시간은 업무를 보시기 어려우니 12시~ 13시는 피하도록 하세요. 검사비용은 신규검사 3천원이며 보건증 방문발급은 한통 당 300원, 인터넷과 무인발급기도 동일하게 300원씩 적용됩니다!

 

 

보건소는 규모별 담당하는 진료외에도 여러가지 건강에 관한 의료지원이 있습니다. 금연에 관심이 있는 분은 보건소금연클리닉도 졵한다는 걸 아시고 계시죠? 주중에는 직장인이 찾아오기 힘드니 저녁시간에도 금연클리닉을 시행하는 보건소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지역마다 시간이 약간씩 유동적이니 120번으로 해당지역의 보건소 의료시간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소 홈페이지 사이트에서도 주변 보건소의 의료시간 및 운영하는 의료진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